2017.11.15 21:05

감사의 계절

조회 수 64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이제 추수감사절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감사의 계절입니다. 한해를 돌아보며 개인적인 감사 뿐 아니라, 가족들이 함께 모여 감사합니다. 함께 모인  자리를 풍성하는 하는 것은 감사에 대한 표현입니다. 감사 표현은 가족들에게 좋은 선물이 됩니다. 이어령씨는 "감사하는 마음, 그것은 다른 사람을 향한 감정이 아니라, 자신의 평화를 위하는 감정이다. 감사하는 행위, 그것은 벽에다 던지는 공처럼 언제나 자신에게로 돌아온다."고 했습니다. 감사의 계절을 풍성하게 하는 방법을 제안합니다.

 

1. 감사는 표현되어야 합니다.

표현되지 않는 감사는 감사가 아닙니다. 어려운 가운데 있는 친구를 도와주었습니다. 그래서 어려움에서 벗어났습니다. 그런데 아무 말도 없습니다. 왜 감사하지 않느냐고 물을 수 없지만, 묻는다면 아마 그가 이런 답변을 할 것 같습니다. “남을 도울 때 왼손이 하는 것을 오른손이 모르게 해야지, 꼭 감사를 받아야 하니? 나는 자네가  하늘의 복을 받도록 이 땅에서는 감사하지 않는거야. 그것이 더 큰 복이야.”  이런 생각은 잘못입니다. 이런 말은 도움을 주는 사람이 해야 할 말입니다. 도움을 받은 사람은 감사를 표현해야 합니다. 도움을 받았으면 반드시 감사하십시오. 가족이 함께 모였을 때에 서로에게 감사해 보십시오.  감사 표현을 하지 않으면 별로 없을 것 같은데, 감사하기 시작하면 얼마나 감사 제목이 많은지 모릅니다.  

 

2. 감사의 표현은 행동으로 나타나야 합니다.

감사는 Thanksgiving입니다. 이것은 Thanks(감사) 와 Giving(주는 것)으로 구성됩니다. 여기서 Thanks 는 Think (생각)에서 나왔습니다. 생각을 하면 할수록 감사할 따름입니다. Giving 주는 것입니다. 우리에게 베풀어 주신 은혜에 반응하고 표현하는 것이 감사입니다.  받은 은혜에 말로 반응할 뿐 아니라, 나누는 감사는 더욱 풍성하게 합니다. 감사는 행동으로도 표현되어야 합니다.

 

3. 감사 표현을 즉시 하십시오.

시간이 지나고 나면 희미해집니다. 즉시 감사하지 않으면 그 감사는 희미해집니다. 배우자의 행동에 대해 바로 감사를 표현해 보십시오. 아내가 음식을 준비했습니다. 당연한 일이라며 그냥 먹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고마워요.” 라고 말해보십시오. 분위기가 달라집니다. 삶을 윤택하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이웃이  친절을 베풀 때에 “Thank You” 라고 말해보십시오. 말만이 아니라,  눈을 보면서 말해보십시오. 분위기가 밝아집니다.

 

4. 감사할 감사는 더욱 커집니다.

감사하면 할수록 더 큰 감사의 조건들이 생깁니다. 스펄전 목사님은 “촛불을 보고 감사하면 전등불을 주시고, 전등불을 보고 감사하면 달빛을 주시고, 달빛을 보고 감사하면 햇빛을 주시고, 햇빛을 보고 감사하면 천국을 주신다 … 불행할 때 감사하면 불행이 끝나고, 형통할 때 감사하면 형통이 연장된다.”고 했습니다. 감사는 마중물과 같습니다. 마중물은 마른 펌프에서 물을 끌어 올릴 때 사용하는 물입니다. 먼저 물 한 바가지를 붓고 펌프질을 하면 물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그 다음부터 펌프에서 물이 끊임없이 쏟아져 나옵니다. 감사의 물 한 바가지를 부으면 많은 감사할 일들이 쏟아져 나옵니다. 한 해 동안 복을 누렸습니까?  감사할 일들이 많습니까? 그러면 표현하십시오. 감사는 받은 은혜를 더욱 복되게 만듭니다. 그 풍성함을 지속적으로 누리게 합니다. 윌리암 로우리 목사님은 이런 말을 했습니다. “최후의 승자는 자선을 많이 베푼 사람이 아닙니다. 금식을 오랫동안 한 사람도 아닙니다.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범사에 감사하며 살았던 사람이 최후의 승자입니다.” 최후의 승리를 이끌어 내는 인생의 지렛대는 감사입니다. 계속하는 감사는 인생의 절망에서 나를 일으켜 세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