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1.01 22:16

감사 - 0.3초의 기적

조회 수 59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Thank You Power” 라는 책이 있습니다. 한국어로는 “감사의 힘 –  0.3초의 기적” 이라는 제 목입니다. 이 책의 저자는 매일 저녁 800만명 이상의 시청자들과 만나는 심층 뉴스 TV 프로그램 “인사이드 에디션 (Inside Edition)” 의 드보라 놀빌 (Deborah Norville) 입니다. 이분은 NBC, CBS, ABC 뉴스 등의 방송사에서 진행자와 기자로 활동했고, 두 차례의 에미상을 수상한 여기자입니다. 

 

   저자는 원래 감사의 힘에 대해 매우 냉소적이고 회의적인 사람이었습니다. 그런데 자신의 프로그램에서 정신적, 육체적으로 어려움을 딛고 성공한 사람들을 취재하면서 이들의 공통점을 발견했습니다. 이들은 “감사합니다” 라는 말을 많이 한다는 사실입니다. 그러면서 그는 감사의 에너지에 대하여 집중 취재했습니다. “감사합니다” 라는 짧은 말이 사람들의 마음을 긍정적으로 바꾼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는 여러 연구서적을 통해 감사를 의학적 심리학적으로 조사했습니다. 평소 감사하는 마음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질병에 대한 면역력이 높은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들은 같은 스트레스의 상황에서도 병의 위험에서 더 잘 벗어나며, 감사하지 않는 사람에 비해 평균 10년 이상 장수한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습니다.  이런 사실을 접하면서 자신도 일상 속에서도 감사하는 습관을 갖게 되었습니다. 감사를 하다보니 자신도 모르게 좋은 일이 계속 생기게 되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가만히 생각해보면 인간이 태어나서 '엄마', 아빠' 다음으로 배우는 말이 바로 '감사합니다' 입니다. 외국에 나갈 때 가장 궁금한 단어는 그 나라 말로 '감사합니다' 입니다. 이처럼 우리 삶 속에 감사라는 개념은 깊히 뿌리박혀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를 간과하거나 잊고 삽니다.

 

   책 제목이 “감사의 힘”인데 부제가 ‘0.3초의 기적’ 입니다. 감사란 말이 사람의 마음을 움직여 에너지를 만드는데 걸리는 시간이 0.3초 라고 합니다. 감사라는 말을 하기 전에 감사를 생각하기에 우리 마음이 즉각적으로 반응하는데서 이 부제를 달은 것 같습니다.

 

   이 책에는 식당 웨이터 보조 일을 하던 한 청년이 미국 굴지의 식품 업체 부사장이 된 사연, 불만투성이 샌디가 행복 에너지로 가득한 나날을 살 수 있게 된 과정, 직장 상사 때문에 스트레스가 심했던 제이크가 바로 그 상사의 자리에 오른 사연, 기적적으로 살아남은 앤이 말하는 감사 에너지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드보라 놀빌은 하루를 살아가며 감사할 일이 최소 3개도 생각나지 않는다면, 본인의 사고 방식이 부정적인 패턴에 익숙해져 있는 사람이라고 합니다. 불행해서 그런 것이 아니라 행복하게하는 습관을 익히지 못해서입니다. “감사는 배우고 훈련받는 것이고, 지혜의 전수 과정이다." 라고 말합니다. 또 알랭의 말을 인용해서 “감사라는 예방주사를 매일 맞자. 그러면 시련이라는 병마를 만났을 때 다른 사람보다 빨리 이겨낼 수 있을 것이다.” 라고 합니다.

 

   이 책은 2013년 한국에서 감사 캠페인을 일으키는 역할을 했습니다. 감사운동이 기업, 구청, 시청을 중심으로 일어났습니다. 심지어 군대에서도 감사나눔실천운동을 벌였습니다. 이제 감사는 신앙인들의 점유물이 아닙니다. 모든 사람들이 누려야 할 축복입니다.

 

   성경은 “범사에 감사하라” 고 합니다. (데살로니가전서 5:18) 모든 일에 감사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라고 합니다. 우리로 감사하여 풍성한 삶을 누리게 하는 것이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삶입니다. Thanksgiving 의 달에 감사의 힘과 축복을 누리면 좋겠습니다.